본문 바로가기
꿈해몽/해몽사전

옷 갈아입는 꿈 해몽 종합

by 이혁 2022. 9. 6.

 

목차

     

    1. 옷 나오는 꿈 해몽 종합

     일반적인 꿈에서는 내가 입은 옷 모습이 그렇게 자주 나오지 않습니다.

     어쩌다 가끔 내가 옷을 입은 모습이나, 옷 갈아입는 꿈을 꿀 뿐인데요.

     

     그렇게 자주 꾸지 않는 꿈인 만큼,

     이 꿈은 제법 의미 있는 예지몽이 될 때가 많으므로 잘 살펴보는 게 좋습니다.

     

    1.1. 나의 사회적 배경

     꿈속에 등장한 옷에는 여러 가지 의미가 담겨 있지만,

     그 사람의 사회적 배경을 나타내는 상징으로 꿈 해몽 될 때가 가장 많습니다.

     

     회사원이라면 얼마나 높은 직위에 있는지,

     일반인 기준에서는 얼마나 많은 재산이나 부를 쌓고 있는지,

     이런 면면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꿈속 대상이 바로 '옷'이라는 얘기죠.

     

     그래서 옷 입는 꿈을 꾸었을 때 내가 어떤 옷을 입었는지를 살피면,
     나의 사회적 배경이 현재 혹은 앞으로 어떠한지를 가늠할 수도 있는 겁니다.

     

    옷-갈아입는-꿈-해몽

     

    1.2. 인연 관계

     다음으로 자주 나타나는 의미는 대인 관계와 관련된 풀이인데요.

     

     자영업자라면 거래처나 업무 주요 관계자가 됩니다.

     또 일반인이라면 개인적인 인간관계를 내가 입은 옷 상태를 통해 표현될 때도 있지요.
     옷은 나를 보호하고 둘러싸는 도구와 수단을 겸한다는 점에서 비롯된 꿈풀이 방식이지요.

     

     그래서 좋은 옷을 입는 꿈은,
     종종 나에게 사회적으로 도움이 되는 인연을 만나는 꿈으로 풀이될 때가 많습니다.
     미혼자라면 사회적 배경과 입지를 갖춘 배우자 인연을 만나기도 하지요.

     

    1.3. 기타 의미

     그 외에 꿈속 옷은 내가 사회 생활하는 데 필수적인 각종 수단이나 도구로 풀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나 컴퓨터, 휴대폰, 노트북처럼 주요 필수품이 되기도 하고,

     면허나 졸업증명서, 허가증처럼 문서상 증빙 자료로 풀이되기도 하죠.

     

    2. 옷 갈아입는 꿈 해몽 이모저모

     위에서 다룬 옷 나오는 꿈의 성질을 충분히 이해한다면,

     옷을 갈아입는 꿈풀이 방식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데요.

     

     꿈에서 옷을 갈아입는다는 것은,

     이 물건으로 표현되는 사회적 배경이나 도구, 수단이 교체될 것을 의미합니다.

     

     

     일단 무엇이 되든 옷을 걸치고 있는 꿈이라면,

     내 나름대로 사회적인 배경을 누리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적어도 나체로 있는 꿈보다는 사회 여건이 훨씬 양호한 상태죠.

     (이 꿈은 주로 무직자가 꿉니다.)

     

     

    나체로 돌아다니는 꿈

    나체로 지내는 꿈, 밤길을 돌아다니는 꿈은 그렇게 자주 꾸는 편은 아니에요.  다만 이 꿈이 예고하는 미래의 모습은 제법 의미심장하므로, 일단 이런 꿈을 꾸었다면 세부적인 내용까지

    ehyuck77755.tistory.com

     

    2.1. 사회 환경 변화

     옷이 내 사회적 배경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면,

     옷이 바뀌는 꿈은 내 사회 환경 변화를 예고할 수 있지요.

     

     직장인이라면 직장 상황이 바뀝니다.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다른 직장으로 옮겨 갑니다.
     하다못해 업무 내용이나 소속된 부서가 바뀌기도 합니다.

     

    2.2. 주변 여건 변화

     두 번째로 내 주변 상황 변화를 예고합니다.

     보통 사람이라면 내 거주 환경이 바뀝니다.
     새로 매매한 주택으로 이사할 수도 있죠.

     

     이사할 집을 알아보는 사람이 이 꿈을 꾸었다면,

     이사할 집 상황을 보여주는 꿈이 됩니다.

     만약 좋은 옷으로 갈아입는 꿈으로 이어진다면,

     그만큼 좋은 자리로 갈 가능성이 커집니다.

     

    2.3. 대인 관계의 변화

     세 번째로 내 주변 대인 관계에 변화가 생깁니다.

     

     여기서 말하는 변화는,
     그냥 어쩌다 가끔 안부나 묻고 연락하는 수준의 얕은 인간관계가 아닌,

     나와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면서,
     내 일에 크게 영향을 줄 정도로 비중 높은 사람을 말합니다.

     

     자영업자라면,

     이 꿈을 꾸고 거래처가 바뀔 때가 많습니다.

     또는 가게 자리를 바꾸기도 하지요.

     

    2.4. 개인적인 관계의 변화

     네 번째로 개인적인 인연이 바뀔 때도 있습니다.

     사귀는 연인, 이성이 바뀌는 식이죠.

     

     이때 꿈속 세부 상황을 살피면,

     어떤 모습으로 바뀌는지를 추리할 수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내가 직접 다른 옷으로 갈아입는 꿈 흐름이 나타난다면,

     내가 관계 변화를 주도하는 겁니다.

     (내가 이별을 통보함!)

     

     

    3. 여러 가지 변수들

     이 꿈은 생각보다 그렇게 단순하지가 않습니다.

     갈아 입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변수가 발생하기 쉽거든요.

     

    3.1. 옷을 벗다가 옷을 잃어버리는 꿈

     이 꿈은 내가 직장 이동이나 주요 도구 수단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중대한 착오가 생길 것을 예고하는 경고성 예지몽이 됩니다.

     신중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옷을 잃어버리는 꿈 해몽

    이런 생각이 들 법도 한데요.  어째서 평범하게 옷 입는 꿈은 잘 안 꾸고,  ‘옷 잃어버리는 꿈처럼 나쁜 꿈만 꾸는 걸까?’ 하고 말이죠.  평범하게 옷을 입는 꿈 해몽 사례는 많지 않습

    ehyuck77755.tistory.com

     

     이직하기로 되어있는 상황에서 갑자기 번복되어서 오도 가도 못하는 처지가 된다거나,

     계약 내용에 문제가 생기면서 제때 이사하지 못하는 일이 생기는 식이죠.

     

    3.2. 옷이 없어 다른 사람 옷을 입는 꿈

     옷이 없다는 것은 내가 달리 취할 선택지가 없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다 다른 사람 옷이라도 빌려 입는 꿈은,

     다른 사람이 하던 일이라도 기꺼이 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 됩니다.

     

     

    내가 다른 사람 옷입는 꿈

    꿈에 나온 옷은 나의 사회적 배경과 지위를 나타내는 주요 상징이 됩니다.  꿈속에서 어떤 옷을 입고, 내가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에 따라 앞으로 사회생활 모양이 달라지기도 하죠. 1. 새

    ehyuck77755.tistory.com

     

     물론 그 옷의 상태가 괜찮다면,

     충분히 받아들여도 되는 일이 됩니다.

     

     적어도 나체 상태로 있는 꿈보다는 훨씬 양호한 꿈이죠!

     

    3.3. 벗었던 내 옷을 다른 사람이 입는 꿈

     내 옷을 다른 사람이 입는다는 얘기는,

     다른 사람이 내가 하던 일이나 직책 상황을 물려받는다는 얘기가 됩니다.

     

     

    다른사람이 내 옷 입는 꿈

     꿈속에 등장한 옷은 나를 드러내고 표현하는 수단과 도구가 됩니다.  내가 어떤 옷을 입느냐에 따라 현재 내가 누리는 사회생활 수준을 가늠할 수도 있죠.

    ehyuck77755.tistory.com

     

     집, 토지, 부동산이나 기타 고액의 물건 매매를 진행하는 사람은 기다렸던 인수자가 나타납니다.

     이직을 시도하는 사람은 내 일을 인수해줄 사람이 나타납니다.

     (직장 탈출 성공!)

     

    3.4. 다른 사람 집에서 옷 갈아입는 꿈

     꿈속에 등장한 나의 집은

     실제 현실에 있는 나의 집 그대로 풀이하는 경우도 일부 있으나,

     대부분 내가 현재 다니는 회사와 관련된 일로 꿈 풀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꿈속에 나타난 다른 사람의 집은,
     다른 사람의 회사나 업무 분야를 보여주는 꿈속 상징이 되겠죠.

     

     

     결국 이 꿈은,

     내가 다른 회사 업무를 거들고 진행하는 동안,

     내 사회 환경에 변화가 생길 것을 나타냅니다.

     

     외부로 출장이나 파견 업무를 나가는 과정에서

     나의 사회적 지위나 업무 내용에 변화가 생길 수도 있고,

     다른 회사로 근무할 기회를 노리던 사람은,

     외근이나 출장 중에 벌어진 일을 계기로 이직을 시도할 수도 있겠죠.

     

    4. 어떤 옷인가?

     어떤 옷으로 갈아입는지를 잘 살피면

     어떤 수준의 변화가 나에게 찾아오는지를 가늠할 수도 있지요.

     

     이 꿈 해몽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4.1. 비슷한 옷으로 갈아입는 꿈

     전에 입었던 옷과 크게 차이 나지 않는,

     디자인 일부만 조금 다른 옷을 입는 꿈은,

     업무 환경이나 내용 면에서
     이전에 했던 일과 앞으로 해야 할 일이 서로 크게 다르지 않은 겁니다.

     

     이직한다면 아마도 어쩌면 동종업계로 이직할 가능성이 큽니다.

     심지어 연봉 대우나 복지 혜택도 비슷할지도 모르죠.

     

    4.2. 다른 사람이 새 옷을 사주는 꿈

     누가 나한테 새 옷을 사주면서 그 옷으로 갈아입는 꿈은,

     다른 사람을 통해 새로운 도구, 수단을 활용할 일이 생깁니다.

     

     

    누가 새 옷을 사주는 꿈

    누가 나에게 새 옷을 사주는 꿈은 옷의 출처와 상태에 따라 해석에 분기점이 생깁니다.  모르는 사람이 나올 때도 있지만, 대부분 아는 사람이 나옵니다.  특히 돌아가신 엄마 아빠 부모

    ehyuck77755.tistory.com

     

     직장인은 타인의 추천으로 새로운 직장에 들어가게 됩니다.
     혹은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부서 이동을 합니다.

     

    4.3. 디자인이 크게 다른 옷

     평소에 입었던 옷과 크게 다른 생소한 형태의 옷을 입는 꿈은,

     여태 해왔던 일과 성질이 크게 다른 일을 장차 하게 될 것을 예고합니다.
     나로서는 모험과 도전이 되는 상황이 나를 기다리고 있겠죠.

     

    4.4. 더 좋은 옷으로 바꿔 입는 꿈

     이전에는 평범한 디자인의 옷을 입었다가,

     질이 더 우수하고 훌륭한 옷으로 갈아입는 꿈은,

     이전보다 나의 사회적 배경이나 위치가 크게 좋아짐을 예고합니다.

     

     간혹 사귀던 사람의 수준이
     이전보다 월등하게 높아질 것을 예고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신분 상승 예지몽?)

     

     

    4.5. 갈아입은 옷이 예뻐 보이는 꿈

     새로 선택한 직장이나, 도구, 수단에 크게 만족할 것을 예고합니다. 

     또는 이사한 집이나, 새로 맡은 업무 내용에 크게 만족합니다.

     

     

    내 옷이 예뻐 보이는 꿈

    꿈속 옷차림이 의미하는 것  꿈속에 등장한 내 옷차림을 통해 나의 사회 여건이 어떠한지를 살펴볼 수 있죠.  현재 나의 직장 수준(중소기업 대기업 등 기업체 규모)이나  회사 내 나의

    ehyuck77755.tistory.com

     

    4.6. 생각보다 옷이 후줄근해 보이는 꿈

     갈아입을 때만 해도 괜찮은 옷 좋은 옷이라 생각했는데,

     갈아입고 나니 옷이 후줄근해 보이고 마음에 들지 않는 꿈은,

     

     모처럼 사회적 배경이나 도구, 수단을 변경했음에도

     내가 원하던 만족감은 얻을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이런 꿈을 꾸었다면 큰 변화는 꾀하지 않는 게 좋겠죠.

     (이직, 이사, 영업용 차량 교체 등등)

     

     

    /*
    */

    댓글